로하드 증후군 증상 및 원인


얼마전 TV를 보다 로하드증후군을 앓고 있는 아이의 사연을 보게 되었다. 주인공인 아이는 5살 소녀 서현양으로 과거에 신경모세포종 제거 수술을 받고 나서 항암치료를 받게 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식욕이 지나치게 늘고 이에 따라 살이 과하게 찌면서 병원을 찾았더니 로하드증후군에 걸렸다는 의사의 진단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서현양이 앓고 있는 로하드증후군이란 병에 대해 궁금하여 알아본 내용을 정리하고자 한다. 혹시 로하드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 있는 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기를 희망해 본다.

그럼, 로하드증후군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요증상과 함께 어떤 원인으로 생기는 병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로하드증후군이란 무엇일까?

로하드증후군은 우리의 뇌에서 식욕을 조절하는 부분에 문제가 생기면서 비만과 수면무호흡 등의 병으로 연결되는 질환이다. 세계적으로 총 100명정도의 사람이 걸릴 정도로 희귀한 병이며 국내에는 2명의 환자가 있다.

심각성이 무척 크기 때문에 대부분 유아나 청소년이 이 병에 걸리면 어른이 되기 전에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한다. 사망에 이르는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수면 중 호흡부전 즉 수면무호흡 증상 때문이다.

로하드증후군 증상

이 병에 걸린 사람은 먹어도 먹어도 배고픔을 수시로 느끼게 된다. 때문에 음식을 걷잡을 수 없을만큼 많이 먹거나 수시로 음식을 먹게 되면서 체중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체중이 늘면 그에 비례하여 질병에 많이 노출되는 것은 당연하다. 또 살이 찌면서 기도가 눌리기 쉬운 상태가 된다. 이렇다보니 잠을 자다가 기도가 눌려 호흡이 힘들어지고, 아예 호흡을 못하는 지경에 이르기도 하는 것이다.

또 몸의 면역체계가 엉망이 되면서 체온조절이 안되어 손발이 잘 차가워지거나 땀이 지나치게 많이 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평소 식사량이나 음식 섭취량에 비해 음식을 과하게 먹어도 배가 차는 느낌이 안든다면 로하드증후군을 의심해봐야한다.


로하드증후군 원인과 치료법은?

로하드 증후군의 원인은 신경계 이상으로 인한 것인데 뚜렷한 치료법이 아직 없다. 증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대증요법을 시행하는 정도일 뿐이다. 또 로하드증후군은 주로 어린아이에게서 나타나며 로하드 증후군이 나타나면 신경모세포종과 같은 신경말단 종양이 생길 수 도 있다. 

아직까지 뚜렷한 치료법이 없는 만큼 운동과 식사량 조절을 통해 체중관리를 하는 수 밖에 없다. 또 호흡이 어려워지면 산소포화도가 떨어지기 마련이므로 산소요법을 시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심혈관질환이나 종양이 발생하는지 주의깊게 관찰해야 한다.

여기까지 로하드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참 무서운 병이란 생각이 들며 항상 건강한 신체를 갖고 있다는 사실에 감사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