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레 배가 몹시 아프며 물설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는 원인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분들은 물설사를 자주 하는편이죠. 하지만 꼭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아니라고 해도 장염이나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요.
물설사 멈추는 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어떤 원인들이 물설사를 일으키는지 알아볼게요.
원인에 따른 물설사 멈추는법
1. 장염
매운음식이나 조리하고 시간이 조금 지난 식품을 섭취했을때는 장염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장염은 인체에 해를 끼치는 미생물이나 유독물질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고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이예요.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이랍니다.
만약 장염이 원인이라면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 적절하게 치료받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배탈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대개는 병원에 가지 않고 버티다 힘들어지면 가는분들이 많은것 같아요. 병원에 가면 대부분 약 복용으로 쉽게 개선되니 고생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는걸 추천드려요.
2. 과민성대장증후군
평상시 자주 물설사를 하신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일 확률이 높은데요. 음식을 먹기만 해도 배가 아프고 설사를 하기 때문에 외출하기도 힘들고 두려워지죠.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장건강이 좋지 않아 생기는 질환인데요. 장건강을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 생유산균을 먹는것이 좋답니다.
유산균에는 프로바이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프롤린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본인이 원하는 성분과 함량을 따져보고 선택하시면 된답니다.
3. 배탈
일시적인 물설사이면서 다른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배탈일 수 있는데요. 이럴때는 음식물섭취는 중지하시고 물을 계속드셔서 장속의 내용물을 비워주시는것이 좋은데요. 장이 모두 비워지면 가벼운 배탈 증상은 대부분 해소된답니다.
또 설사를 빨리 멈추고 싶다면 약국에서 지사제를 사서 드시면 금방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다만 설사를 멈추겠다고 약을 먹으면 복통이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때문에 물을 많이 마셔서 독소를 뺴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설사를 계속하더라도 물을 많이 드시고 열기와 유해세균을 빼내는 것이죠. 소화기능이 떨어진만큼 설사가 낫더라도 당분간은 찬음식이나 기름기 많은 음식은 삼가하시고, 우유나 과일도 금하는 것이 좋아요.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소량씩 자주 드시고 따뜻한 꿀물이나 보리차를 자주 마셔주는것이 좋답니다. 또 물마시기가 힘들다면 병원에서 링거라도 맞으면 더 도움이 된답니다.
이밖에 물설사를 하는 다른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기생충, 식중독, 세균감염, 장질환 등 무척 다양한데요. 어떤 원인이든 복통과 설사가 있다면 금식을 하는것이 좋고 증상이 나아지면 부드러운 음식으로 시작해 점차 일반식으로 바꿔주는것이 좋습니다.
또, 자극적인 음식과 차가운 음식은 삼가시고 손실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도록 물과 이온음료도 많이 마셔주세요. 배를 따뜻하게 보호해주시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시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위의 방법대로 했는데도 계속 물설사를 하고 복통이 있다면 대장내시경 검사를 해보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것이 중요한데요. 원인을 알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상 물설사 멈추는법 알아보았는데요.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