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 의료비 지원 A-Z


암환자에게 의료비가 지원된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이라고 지급기준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의료비를 지원해주는것인데요. 새롭게 시행되는 정책인만큼 아직 모르는 분들도 많은듯 합니다. 

가족이나 주변분들이 암에 걸리면 무섭고 고통스럽기도 하지만 병원비 부담도 큰것같습니다. 때문에 암환자 의료비 지원, 꼭 놓치지 마시고 지원받으셨으면 하는데요.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자격조건이 있는지, 어떻게 알아봐야 하는지, 금액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대상자

1. 건강보험가입자 

– 국가 암검진 사업을 통해 신규로 확진받은 사람.

– 2020년 국가암검진 대상자이며 검진을 통해 암을 확진 받은 사람.

– 2019년 이전 국가암건진 절차에 따라 검진 후 암 진단을 받은 사람.

– 2018~2019년 암환자의료비 기 지원대상자 


2. 의료보험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자 

– 만 18세이상 의료급여 수급자 중 암환자

국가암검진 프로그램

지원대상 암종류

1. 건강보험 가입자 

–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2. 의료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자 

– 모든 암종류

암환자 의료비 지원 금액 

1. 건강보험 가입자

– 1인당 최대 200만원

2. 의료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자 

– 1인당 최대 220만원 (비급여 100만원 포함)

의료비 지원 기간

지원개시년도로부터 연속 3년까지 지원해줍니다. 때문에 1년에 최대 200만원 지원받을 경우 3년동안 60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의료비 신청방법 A-Z 

주소지의 관할 보건소를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상세한 사항은 보건소에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양자인 경우 건강보험 납입확인서 (2020년 1월기준)를 출력해서 방문하시면 더 편리합니다. 건강보험 납입확인서는 1577-1000(건강보험공단)으로 전화하셔서 납부신청서를 웹팩스로 간단하게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보건소 방문시 고위험자 분들은 방문을 자제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미리 고위험자에 속한경우 방문전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암환자 의료비 지원 신청서류 

  1. 진단서 원본
  2. 환자명의의 통장
  3. 진료비 계산서 혹은 영수증 원본
  4. 약 처방진

1. 진단서 원본 

-최종진단일자, 상병명/상병코드, 최종진단 체크 세가지 반드시 확인된 것.
-진단서는 임상적 진단일경우에는 지원이 불가하며 진단서에 [최종진단] 부분에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의료비 지원대상 상병코드는 위암 C16, 간암 C22, 대장암 C18~20, 유방암 C50, 폐암 C34, 자궁경부암 C53입니다. 상병코드 D코드는 지원불가합니다.

2. 환자명의의 통장

3. 진료비 계산서 혹은 영수증 원본

– 급여/비급여가 나눠져 있어야 하며 진료과목이 적혀진 영수증입니다. 세부내역서는 지원불가하며 반드시 해당 영수증을 가져가셔야 합니다.

4. 약 처방전 

– 암 상병코드가 명시된 약제비 계산서나 영수증 원본입니다.

이외에 환자 본인이 아닌 보호자가 신청하러갈 경우 환자의  신분증, 보호자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암환자 의료비 지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