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여름이 오기전 벼르던 에어컨 청소를 했는데요. 제가 직접 해보려고 했지만 알아보니 에어컨 청소업체 비용이 생각보다 저렴하길래 그냥 편하게 맡겼습니다.
뭐든 전문가가 한만큼, 비용을 들인만큼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저희집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거나 하지는 않았지만 벌써 몇년째 사용하면서 청소를 한번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분명 내부 상태가 심각할것이라고 예상은 하고 있었죠. 올해같이 방역에 힘써야 하는 시기에는 깨끗한 환경을 위해 더 신경을 써야 할것 같습니다.

에어컨을 청소하지 않고 가동하면 냉각판의 습기때문에 곰팡이와 세균이 엄청나게 번식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세균들은 호흡기질환과 아토피 등을 유발하며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에어컨 내부에 습기나 먼지가 쌓이면 이것들로 인해 배수구가 막혀 누수현상까지 생긴다고 하니 주기적으로 에어컨 청소는 꼭 해줘야 할것 같아요.
저역시 막상 에어컨 청소를 해보니 송풍구 안쪽에 곰팡이가 많이 피었더군요. 스탠드형 에어컨과 벽걸이 에어컨 두대를 맡겼는데요. 스탠드는 2시간 좀 넘고 벽걸이는 1시간 좀 넘게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오염도는 거실의 스탠드 에어컨이 심하더군요. 안방 벽걸이는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그런듯 싶어요.
에어컨 청소 가격
이번에 벽걸이와 스탠드형 에어컨 두대를 같이 맡겼는데요. 요즘 돈은 안벌리는데 돈나갈일은 왜이리 많은지 평소 관리를 잘해야할것 같아요. ㅠ.ㅠ .. 제가 부른곳은 에어컨 청소 가격이 스탠드형, 벽걸이형 두대 총 15만원 나왔습니다. 그래도 대당 10만원도 안되니 저렴하게 잘한것 같아요.



돈들인만큼 올해는 더 청결하게 에어컨 사용할 수 있겠죠. 에어컨에서 곰팡이 먼지 바람이 나오면 건강에 해로울테니까요. 청소기사님이 에어컨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려주셨는데요. 이번에는 에어컨 관리방법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관리방법 A-Z
① 에어컨 종료시 15분 이상 반드시 송풍을 해주자!
에어컨은 사용 후 끄기 전에 송풍을 해주는것이 좋은데요. 송풍을 해서 말려주면 습기를 제거해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번 송풍하기 힘들다면 3~4일에 한번이라고 꼭 송풍을 해서 에어컨을 건조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② 봄가을에도 송풍을 해주자!
송풍은 자주 사용하는 여름에만 하는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봄가을에도 꼭 해주어야 한다고 해요. 봄가을에 안쓰다 여름에 틀면 곰팡이 냄새가 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봄가을에 자주 송풍을 해주면 이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③여름에 냄새가 난다고 해서 꼭 곰팡이가 생긴것은 아니다!
여름에 에어컨을 틀면 냄새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원인이 꼭 곰팡이때문은 아닐 수 있다고 해요. 몇일간 에어컨을 틀면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떄문에 여름에 에어컨 틀었을때 냄새가 나면 몇일동안 틀어보고 냄새가 없어지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3~4일 지났는데도 계속해서 냄새가 난다면 꼭 에어컨 분해청소를 해야한다고 합니다.
④에어컨 필터 세척은 선택 아닌 필수!
모든 에어컨에는 청소를 위해 분리가능한 필터가 있는데요. 매년 처음 에어컨을 켜기전에 필터를 꼭 세척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용중에는 한달에 한번정도 필터세척을 해줘야 하는데요. 그럼, 초간단 에어컨 필터 세척방법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초간단 에어컨 필터 세척 방법
①에어컨 필터를 꺼내신후 에어컨 전용 세제나 베이킹소다를 칫솔에 묻혀 닦은 후 헹궈줍니다.
②세척후에 걸레에 식초물을 뿌려 다시 닦아주세요. 그러면 향균효과와 살균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③필터는 그늘에서 충분히 말린후에 다시 끼우시고요. 햇빛에 말리면 변형될 수 있으니 꼭 그늘에 말려 주세요.



에어컨의 필터는 가정에서 쉽게 청소가능하지만 냉각판은 분해가 힘든데다 오래 사용하면 오염이 무척 심각해지는데요. 오랜기간 사용해 오염도가 심한경우에는 전문 청소대행업체에 의뢰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에어컨 청소 가격 및 관리방법, 필터 세척 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에어컨 관리 잘하셔서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