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응시수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요양보호사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요양보호사의 월급이나, 시험 합격 나이도 등 전반적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요양보호사는 자격증 시험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인데요. 일반적으로 한 요양보호사교육원에서 교육받은 수강생중에서 한두명만 빼고는 모두 합격을 하는 점이 있습니다. 자격증 합격률이 높은 편이죠.
요양보호사는 2019년도까지 일년에 총 3회 시험이 치루어졌는데요. 2020년 이후로 시험이 일년에 4회로 변경되었습니다. 2019년 마지막 시험일 많은 응시자들이 몰리며 혼잡을 야기하자 바뀐 것인데요. 시험 응시자 입장에서는 잘 된 일로 볼 수 있죠.
요양보호사 시험을 보려면 먼저, 요양보호사 전문교육기관에서 일정시간을 이수해야 하는데요. 이론과 실기, 실습등 각 80시간씩 총 24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최근 평균적으로 요양보호사 전문기관의 수업료는 40만원정도를 형성중인데요. 이외에 자격증 시험비용은 3만원이 소요됩니다.
만약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는 분들은 요양보호사 시험을 따로 응시하지 않아도 실습만으로도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점이 있는데요. 취업에도 도움이 되며 연계되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요양보호사 이전에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먼저 취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남여 중에서 남성 비율이 상대적으로 적은편인데요. 대부분 요양보호사분들이 여성분들입니다. 그만큼 여성에게 특화된 직업군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을 치루기 위해서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론, 실기, 실습등을 전문교육기관에서 총 240시간 이수한 다음 자격증 시험에 응시가능한데요. 필기시험은 총 4과목으로 치루게 되며 각과목당 60% 이상 득점하시면 필기합격하게 됩니다. 필기에 합격하면 실기시험을 치루게 되며 실기 역시 60점이상 득점하시면 됩니다.
요양보호사는 나이나 학력등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주부나 어르신들도 많이 도전하고 있는데요. 고연령시대에 접어들며 어르신들은 점점 늘어나며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으로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실점은 요양보호사 공부를 앞두고 계신분들은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요양보호사 국비과정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취업활동을 하고자 하는분들을 위해 국가에서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것인데요. 일부 교육기관에서는 홈페이지에서 내일배움카드를 통한 무료수강을 신청받고 있습니다.
보통 교육기간은 4주~6주정도 소요되며 요양보호사자격증은 국비지원을 받아 학원에 등록하시면 기출문제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 및 응시수수료, 학원비, 시험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양보호사를 준비하시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요약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일년에 4회로 총 240시간의 교육을 이수한 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이론, 실기, 실습 등을 합격하려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시험 일정은 2월, 5월, 8월, 11월에 각각 치러지며, 응시 수수료는 3만원입니다. 요양보호사는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활동하며, 나이나 학력에 제한이 없으며, 주부나 어르신들도 많이 도전합니다. 무료 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기관도 있으며,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국비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