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내부 명칭 13가지 쉽게 정리


자동차 내부의 명칭이나 기능에 대해 잘 몰라도 운전을 하는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지식들을 잘 알고 있으면 문제가 생겼을때 좀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또 자동차 내부 명칭은 한번 외워두면 외우기 쉬운 편입니다. 때문에 한번쯤은 자동차 내부의 명칭에 대해 알아놓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내부 명칭에 대해서 알기 쉽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내부 명칭 13가지

1. 계기판 

계기판이란 운전석의 정면에 위치하며 차량운행과 관련한 각종 정보를 보여주는 안내판입니다. 속도, 연료, 엔진 회전계 등 각종 정보들을 보여주며 다른 말로 클러스터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2. 글러브박스

원래는 장갑등을 넣어놓는 박스라는 의미로 글러브박스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조수석 앞쪽 수납공간을 의미하며 자동차등록증을 이곳에 많이 넣어놓죠. 

3. 대시보드

대시보드는 운전 관련한 정보를 알려주는 안내판인 계기판과 오디오, 에어컨등의 조작부와 글러브박스등을 통틀어 대시보드라고 합니다. 

4.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은 바로 운전대, 핸들을 의미합니다. 


5. 룸미러 (=백미러)

운전자가 뒤쪽 좌석이나 뒤쪽 도로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거울을 룸미러라고 하는데요. 운전석과 조수석 가운데 위치하며 인사이드 미러라고도 부르는데 대부분 백미러라고 부르는 거울이 룸미러 입니다. 

6. 선바이저

선바이저는 운전석과 조수석 상단에 달린 판인데요. 햇빛이 강할때 눈부심을 방지하기 위한 용도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안쪽에 카드를 수납할 수 있는 포켓과 작은 거울등이 달려 있죠.

7. 오버헤드콘솔

백미러 앞쪽에 보시면 선글라스등을 보관할 수 있는 작은 수납공간이 바로 오버헤드콘솔입니다. 

8. 콘솔박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설치된 보관박스를 콘솔박스라고 하는데요. 조수석 앞쪽 박스는 글러브박스고 운전석옆의 박스가 콘솔박스입니다. 팔걸이로 이용할 수도 있고, 중요한 소지품이나 잔돈도 이곳에 많이 보관하게 되죠.

9. 도어트림 

자동차 문 안쪽면을 의미합니다. 창문을 열고 닫는 버튼도 있고, 사이드미러를 조절하는 스위치와 작은 도어포켓이 있어 물건을 보관할수도 있죠습니다.

10. 도어포켓 

도어트림에 설치된 작은 수납공간을 의미합니다. 도어포켓은 인테리어효과때문에 설치하기도 하지만 차량 충돌시 탑승자를 보호해주는 용도도 있습니다. 

11. 브레이크 페달

운전자라면 브레이크 페달은 모두 아실텐데요. 브레이크를 밟을때는 한번에 콱 밟는것보다 살살 여러번 나눠 밟는 것이 중요하죠. 

12. 가속페달 (=악셀)

자동차 속도를 내기 위해 밟는 페달이죠. 가속페달을 밟으면 자동차 엔진회전이 가속되기 때문에 엑셀러레이터라고도 하는데요. 흔히 엑셀러레이터를 줄여 악셀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13. 풋레스트

발을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왼발을 올려놓는 곳인데요. 코너를 돌때 버팀 역할을 하기도 하죠. 운전을 편하게 할 수 있도록 마련한 장치입니다.

여기까지 자동차 내부 명칭에 대해서 알기 쉽게 정리해 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계기판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