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아래 멍울 원인 7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턱아래 멍울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턱아래쪽에 멍울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증상에 따라 타석증, 침샘대비증, 침샘암, 임파선염, 악성림프종, 갑상선결절, 지방종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각 질병에 따라 드러나는 증상이 각각 다른데요. 

만약 턱아래 멍울이 생겼다면 아래 안내해드리는 질병중에서 어떤 병이 원인인지 증상별로 가늠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타알아보겠습니다. 

턱아래 멍울 원인 

1. 타석증

타석증은 턱 아래에 멍울이 생기는 증상과 함께 잇몸이 욱신욱신거리며 통증이 생기고 턱이 붓기도 합니다. 타석증이 생기는 이유는 음식물에서 나온 이물질이 입안에서 머물다 합쳐지며 작은 돌이 생기게 되고 이 돌이 턱의 밑에 있던 침샘을 막으며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음식을 먹을때 턱 주변이 붓는다면 타석증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턱 아래, 구강 아래 증상이 드러나는 편입니다. 때로 고름이 나오기도 합니다. 타석증은 염증과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항생제를 처방받아 복용해야 하며 이물질인 타석이 침샘관 근처에 있으면 절개 수술을 통해 꺼내야할수도 있습니다. 

2. 침샘비대증 

침샘대비증은 턱과 귀에 있던 침샘이 커지면서 멍울이 잡히는데요. 평소 다이어트, 폭식, 구토, 과음, 폭음 등이 잦다면 침샘비대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침샘대비증일 경우 얼굴형이 갑자기 변해 보이며 부어보일 수 있습니다. 


3. 침샘암

침샘암은 다른 말로 타액선종양이라고도 하는데요. 침샘암일 경우 혀가 마비되거나 감각이 저하되거나, 안면신경마비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거의 없는것도 침샘암의 특징이죠. 침샘암은 종양이 서서히 자라는 편인데요. 악성종양은 드문 편이라고 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4. 악성림프종

악성림프종이 원인이 되어 턱아래 멍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악성림프종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편입니다. 다만 체중감소나 이유없이 열이 나거나 식은땀이 나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턱아래 멍울과 함께 발열, 식은땀, 체중감소가 동반된다면 악성림프종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40대 이상의 연령인 경우에 턱아래쪽 멍울이라면 전이성 암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조직검사를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5. 임파선염

임파선염은 과로와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세균감염 등이 원인이 되어 생기는 질병인데요. 혈관처럼 전신에 퍼진 임파선에 악성 종양이 생긴 것입니다. 만약 임파선염이 원인이라면 평소에는 괜챦다가 누르면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6. 지방종

지방종은 목, 허벅지, 겨드랑이에 흔하게 발견되는 양성종양인데요. 지방세포로 이뤄져있으며 보기에는 안좋지만 대부분 양성이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크기가 많이 클 경우에는 악성일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제가 되는 경우는 5cm이하 큰 멍울일 경우입니다. 


7. 갑상선결절

갑상선결절은 목 중앙에 혹처럼 생기는 것인데요. 대부분 양성이 많은 편이나 일부 경우에는 악성 종양일 수 있습니다. 만약 갑상선결절로 인해 멍울이 빠르게 커진 경우일 경우 악성일 수 있으며, 호흡 곤란 증상, 통증이 동반될 경우 악성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턱아래 멍울 원인 7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러가지 증상별 원인을 알아보았으니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양성일 경우가 많으나 악성 종양일 경우 암으로 전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