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카 야자’는 야자종류 중에서도 실내 환경에 자생력이 강하면서 공기중으로 많은 양의 수분을 방출하는 특징이 있는데요. 때문에 얼마전 나사에서 발표한 공기정화 식물 best5 에선정되었답니다.
아레카야자는 재배와 관리가 쉬우면서 해충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며 유해 화학물질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자라면서 잎이 마치 새의 깃털처럼 넓게 퍼지므로 미관상으로도 무척 아름다워 인테리어 식물 효과도 있습니다. 아름다운 외관과 함께 사람에게 좋은 효과가 많아 가정이나 사무실, 가게 등 어디에나 잘어울리는 식물이죠
아레 카야자 잎이 하루동안 내뿜는 수분의 양이 1리터나 된다고 하는데요.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하면서 전자파까지 차단해주며 새집증후군이나 아토피를 유발하는 포름알데히드라는 유해물질 제거 능력이 탁월합니다. 오늘은 아레카야자 키우는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레카야자 키우는법
아레카야자는 실내환경적응력이 뛰어나 초보자들도 키우기 쉬운편인데요. 잘못 관리할경우 잎이 누렇게 변하거나 뿌리까지 딱딱하게 마르기도 합니다. 때문에 물갈이와 분갈이가 중요하답니다. 밝은 간접광을 충분히 쐬어주는것이 좋은데요.
평소 직사광선을 피해 밝고 통풍이 좋은 거실의 반그늘쪽에 두시고 키우면 좋습니다. 너무 강한 빛에서는 잎이 타들어가거나 빛이 너무 적어도 노랗게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아레카야자 키울때 중요한 물주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레카야자 물주기
물은 주 1회 정도가 적당한데요. 물을 너무 자주 주거나 늦게 주면 식물이 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알림설정을 맞춰놓거나 하셔서 잊지마시고 물을 주시면 좋습니다. 한번 물을 주실때는 화분밑으로 물이 줄줄 흐를만큼 흠뻑 주셔야 하는데요.
1주일에 1번정도가 적당하지만 흙이 바짝 마른상태라면 바로 물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흙이 마른 상태를 체크하시려면 화분에 손가락을 넣어서 흙이 마른 느낌을 확인하시거나 나무젓가락을 찔러봤을때 젖은 흙이 묻어나지 않는다면 마른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물을 주어서는 안되는데요. 의외로 대부분의 식물들은 물이 없어 말라죽는것이 아니라 지나치게 물을 많이주어 과습으로 죽는경우가 많습니다.
물이 말랐다면 물을 주면 되지만 과습일 경우 뿌리가 잘 썩어들어가 살릴 수 없는 경우가 많답니다. 때문에 물은 1주일에 한번 주는것으로 생각하시고 물주기전에 한번쯤 체크해보는것이 좋습니다. 또 아레카야자 잎은 물을 분무기로 분사해주시고 뿌리는 조금 건조하게 두는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 잎이 누렇게 잎마름
아레카야와 같이 뿌리에서 줄기로 바로 뻗어나온 식물은 수돗물의 염소성분을 걸러내지 못해 잎끝이 갈색으로 잘 변색됩니다. 때문에 물을 주실때는 되도록 물을 하루정도 통에 받아놓으셨다가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 아레 카야자는 직접적이면서 너무 강한 빛을 쐬게되면 잎끝이 타들어갈 수 있는데요. 반대로 빛의 양이 너무 적어도 잎이 노랗게 변색됩니다.
때문에 아레카야자 잎이 누렇게 변했다면 빛을 너무 쏘이지 않아서일 수 있습니다. 한번 변색한 잎은 다시 초록색을 찾을 수 없기때문에 자주 체크하며 빛을 조절해야 합니다. 얇은 커튼이나 블라인드로 빛의 강도를 조절하는것이 좋습니다.
또 사람이 느끼기에도 공기가 너무 건조한듯하면 식물도 똑같이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건조함이 심하면 잎끝이 갈라지거나 갈색으로 변하게 되죠. 이럴때는 분무기로 물을 분무해주시거나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조절해주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레카 야자 잎이 노랗게 변했다면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수분이 부족해서일 수 있습니다. 물을 좀더 자주, 한번 줄때 흠뻑 젖도록 주시면 서서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아레카야자 분갈이
아레카 야자는 보통 2~3년에 한번 분갈이를 해주는것이 좋은데요. 바꾸실때 흙도 좋은것으로 바꿔주면 더 건강해집니다. 아레카야자 분갈이할때는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1. 화분 준비하기
①배수구에 배수망을 깔아준다.
②배수망위에 대립 난석을 깔아준다.
③대립 난석 위에 중립 난석을 깔아준다.
④상토를 깔아준다.
⑤상토와 중립 난석을 섞어서 화분을 채워준다.
⑥끝부분에 소립 난석을 섞어 깔아준다.
⑦마지막으로 남은 상토를 전부 깔아준다.
2. 아레카 야자 심기
①아레카 야자를 전화분에서 꺼낸다.
②오래된 흙은 털어낸다.
③고인 물에 뿌리를 살짝 흔들어서 젖은 상태를 만들어준다.
④준비해둔 화분의 저당한 위치에 이식한다.
⑤소립 난석을 다시 깔아준다.
⑥원예용 돌이 있다면 제일위에 깔아준다.
아레카야자 분갈이후 중요한 점은 바로 물을 주어선 안된다는 것인데요. 야자류는 뿌리가 예민한 식물입니다. 때문에 관엽식물들과 다르게 분갈이 후에는 바로 물을 주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분갈이후 약 이틀정도 지난 다음 물을 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레카야자 가격
아레카 야자는 다 크면 2m에 가까운 큰 키를 자랑하는데요. 이렇게 다 큰 나무는 꽤나 가격이 비싸답니다. 때문에 들이실때는 소형이나 중형 크기의 아레카 야자를 들여서 크게 키우는것이 경제적이죠. 아레카 야자는 성장속도가 무척 빨라서 1년에 10인치까지도 자라기때문에 어느순간 천정에 닿을것처럼 자란 것을 보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