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목 꽃피우기 A-Z


안녕하세요. 식물이야기입니다. 행운목은 이사간집에 선물용으로도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식물인데요. 키우면 행운을 가져다 준다하여 행운목이란 좋은 이름을 갖고 있기도 한데요. 키우기도 수월하고 아주 드물게 꽃도 피우는데 향이 굉장히 은은하답니다. 

사무실위에 토막난 행운목을 물병에 꽂아두거나 키큰 행운목은 개업한 회사나 가게에서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개업 축하 선물로 행운을 빌어준다하여 뜻깊은 선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것 같아요. 

오늘은 행운목 꽃피우기 부터 가격대, 가지치기 등등 여러가지 알아볼텐데요. 다음과 같이 알아볼게요.

행운목 이란?


행운목은 인도네시아나 필리핀등의 열대 동남아시아에 자생하는 식물인데요. 들판에서 자라는 나무로 우리나라에 수입될때는 원목으로 수입되어 적당히 잘라 온실에서 키운 후 관상용이나 선물용으로 판매되고 있답니다. 줄기를 물에 담가 놓으면 뿌리가 잘내리는 수경재배 식물이기도 하죠.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까닭에 국내의 실외 지방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고 온도가 낮으면 꽃을 피우기 어려운 점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서 행운목에 꽃이 피면 곧 큰 행운이 생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뿌리는 물만으로 잘 자라지만 꽃은 온도가 잘맞아야 피는 식물이랍니다. 본래의 이름은 ‘드라세나’이며 밤에는 은은하게 향기를 피운다 하여 밤에 피는 꽃 ‘야화’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행운목 효능

①포름알데히드를 없애주어 인체에 해로운 물질을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어요.

②공기정화기능이 있어 접착제, 왁스, 페인트 등으로 인한 발암물질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요.

③행운목의 잎은 복통에 사용하고, 위가 아플때는 뿌리를 삶아 먹으며 날뿌리는 임산부의 출산의 고통을 완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행운목 효능

행운목 꽃

행운목의 꽃은 사람이 일생동안 살면서 한번 볼까말까한 귀한 꽃이라는 말도 있는데요. 하지만 실은 잘 키우면 10년에 한번정도는 꽃이 피우며 한번 꽃이피면 약 한달간 향이 은은하게 오랫동안 볼 수 있답니다. 무엇보다 정성스럽게 행운목을 보살피면 꽃이 피고 집안에 행운이 스며들게 되지요. 

행운목 꽃

지난번에 아는분이 7년만에 행운목 꽃이 피었다며 꽃도 너무 예쁘지만 향기가 정말 좋다며 즐겁다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행운목의 꽃이 피면 향기가 코를 찌를 정도로 강렬하며 향긋하답니다. 일반적으로 행운목 꽃피는 시기는 약 7~10년 정도인데요. 기르면서 한번도 꽃을 보지 못한 분들도 있습니다. 그럼, 10년이상 행운목 키우는법을 알려드릴텐데요. 이 방법을 통해 행운목의 꽃도 피워보시기 바랍니다. 

행운목 꽃피우기

행운목은 더운 열대지방에서 잘 자라는 식물이므로 따뜻한 날씨가 중요한데요. 추위에 약한 식물이므로 따뜻한 곳에서 키워야 하지만 햇빛에 직접 노출될 경우 잎끝이 타버릴 수 있어요. 또 햇빛을 너무 못받아도 잎이 누렇게 변색되기 때문에 반그늘정도에서 키우는것이 좋습니다.

행운목 잎이 누렇게 변해요

행운목은 반그늘진곳에서 잘 자라므로 여름철에는 뜨거운 햇빛을 받으면 금새 잎이 누렇게 변한답니다. 때문에 여름철에는 그늘진곳에 놓으시고 겨울에는 반대로 햇빛이 잘 비치는 곳에 두시면 되세요. 보통 온도는 23도 정도를 맞춰주시고 추운날씨에서는 12도 정도 유지해주시면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행운목 잎이 누렇게 변해요

행운목 물주기

행운목에 물을 주실때는 여유있게 주시되 자주 주는것이 좋은데요. 약 1~2주일에 한번정도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을때 주시면 되며 한번 물을 줄때는 받침에 물이 흘러내릴 정도로 푹 주는 것이 좋답니다. 잎사귀는 1~2주에 한번정도 닦아주시고, 잎사귀에도 분무기로 물을 2일에 한번정도 뿌려주세요. 여름에는 하루 2회정도 겨울에는 하루 1회 정도 잎사귀에 뿌려주세요. 그러면 훨씬 더 건강하게 행운목을 키울 수 있어요. 다소 정성이 많이 들어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꽃을 피우려면 정성이 필요하답니다.

행운목을 수경재배할때는 물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썩지 않도록 적당히 물을 갈아줘야 하는데요. 물이 오염되면 줄기를 훼손시키므로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놓도록 합니다. 또 행운목을 담은 그릇이나 용기는 투명한 것으로 하면 물의 상태를 더 잘 확인할 수 있어요. 이때 물은 수돗물로 해도 되지만 가급적 염소성분이 증발되도록 그릇에 하루정도 담아놓았다 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행운목 가지치기 

행운목은 잘만 보살피면 성장 속도가 굉장히 빠른 편인데요. 잎이 계속자라다보면 천정까지 닿기도 합니다. 줄기가 두꺼워 관상용으로 그만이지만 어느순간 가지치기를 하지 않으면 좀 무섭게 자라기도 하죠. 행운목 가지치기는 본줄기는 그대로 두고 가지를 싹둑 잘라버리면 되는데요. 가치가 워낙 튼튼해 자르기 쉽지 않습니다. 이렇게 자른 가지는 또다시 물을 주어 보살피면 3~4개월만 지나도 가지옆에 또다른 가지를 친답니다. 

행운목 꽃말

행운목은 행운, 행복, 약속을 실행하다, 이런 꽃말을 가지고 있어요.

행운목 가격대

행운목은 작게 토막낸 것인지 혹은 2m정도 큰 화분에 있는것인지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인데요. 10cm정도 작은 것은 3~5천원정도이고, 화분에 담긴 큰 행운목 가격은 약 10만원 이상입니다. 여기까지 행운목 꽃피우기 부터 물주기, 가지치기, 행운목 가격 까지 두루 알아보았는데요. 잘키우셔서 꽃까지 피우시고 주변에 자랑도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